닫기
해당 페이지는 기본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해당 앱으로 접근 시 회원가입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사오니 URL복사 후
기본 브라우저로 이용해 주세요.
뒤로가기

매거진

검색

닫기

MAGAZINE

무릎 통증의 원인은 단순 과사용, 노화, 염증성 질환 등 다양해
원인과 증상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고
심하지 않은 경우 비수술적 치료만으로 개선 가능
평소 무릎 주변 근력을 키우고 적절한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이 중요

무릎 통증의 증상

어느날 갑자기 자리에서 일어설 때 무릎에서 '뚝' 하는 소리가 난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무릎 통증은 누구에게나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무릎 관절은 굉장히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 데다 신체의 많은 하중을 담당하고 있기에 통증이 잦고, 그 원인도 다양합니다.

무릎을 굽혔다 펼 때 소리가 들리는 것, 밤에 통증이 심해지는 것, 달리거나 쪼그려 앉았을 때 무릎에 통증과 함께 불편한 감각이 느껴지는 것 모두 무릎 통증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컨디션에 따라 나타났다 사라지기도 하고 때로는 오래 지속되어 일상 생활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무릎 통증의 원인

그렇다면 무릎 통증은 왜 발생하는 걸까요?

무릎 통증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젊은층의 경우 관절연골이 크게 닳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주로 갑자기 활동량이 많아질 때 일시적인 무릎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무릎의 과사용으로 인한 무릎 주변 힘줄의 염증, 근육성 통증이 원인이 됩니다. 반면 중년이나 노년층의 경우에는 노화로 인한 퇴행성 관절염이 주된 원인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중년층에게 가장 흔환 질환이기도 하죠. 또한 연령과 상관없이 류마티스 관절염, 통풍 등의 염증성 질환으로 인해 무릎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무릎 통증의 치료방법

무릎 통증은 그 원인에 따라 다른 치료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릎 통증의 치료 방법은 크게 운동, 약물, 주사, 수술로 나뉘며 그 정도에 따라 운동치료만으로 좋아지는 경우가 있고,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 또한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심하지 않고, 기타 염증성 질환이 없다면 비수술적 치료만으로도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통증이 있는 부위에 찜질을 하거나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만으로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통증이 가라앉고 난 이후에는 무릎의 운동 범위를 넓히고, 주변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배우면 좋습니다. 자전거나 수영 같은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통증이 있다면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통증이 있는 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붕대를 활용해 고정시키고, 소염제를 사용하여 통증과 부종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만일 약물을 사용한 이후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국소적인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해 염증을 가라앉히는 방법 또한 있습니다.

증상의 정도가 심하고, 점점 악화된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 근육의 긴장이나 과사용이 아닌 연골이 파열되거나 외상으로 인해 인대가 손상된 경우라면 수술 또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을 한다고 해서 손상이 발생하기 전의 완전한 상태로 되돌리는 것은 어려우므로 평소 무릎 관절이 다치지 않게끔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 통증의 예방법은?

무릎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불가피한 사고에 대처하기는 어렵더라도 준비운동을 철저히 하고, 본인이 가능한 범위에서 무리하지 않아야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습니다. 평소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무릎 주변의 대퇴사두근을 기르는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부분을 강화하면 부상을 방지하고, 관절이 약해질 때도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평소 바닥에 쪼그려 앉거나 무릎을 꿇고 앉는 버릇, 무거운 물건을 무리해서 드는 행동 등은 지양해야 합니다.

무릎 통증에 좋은 성분

무릎 통증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운동, 치료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무릎 관절에 좋은 성분을 섭취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무릎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는 1)항염증 효과가 있는 오메가3, 2)뼈와 관절의 주요 영양 성분인 칼슘, 3)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K와 비타민D 등이 있습니다. 식단으로 이 모두를 챙기기 어렵다면 보충제를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외 관절 기능성 건강식품 또한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관절연골은 한번 상하면 원상태로 복구되기가 어렵기 때문에 미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스웰리아추출물은 섭취 7일 후 통증을 감소시키고, 관절의 통증과 뻣뻣함을 완화하는 것이 확인되어 평소 관절의 불편함을 느꼈다면 이러한 건강식품을 섭취하는 것 또한 추천합니다.

이너뷰티에 관심이 많은 고객님께 추천합니다.

MAGAZINE

댓글/답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전문 상담 예약하기

건강 카운셀러 뉴트리 전문 상담 예약서비스

이름
연락처
나이
성별
건강고민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