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해당 페이지는 기본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해당 앱으로 접근 시 회원가입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사오니 URL복사 후
기본 브라우저로 이용해 주세요.
뒤로가기

 

검색

닫기

MAGAZINE

생활 습관도 피부에 영향 미쳐,
건조한 피부 관리를 위해서는
평소 물을 많이 마시고
콜라겐 섭취도 도움

환절기 건조해지는 피부, 이유는?

기온이 급격하게 변화하거나, 추운 날씨가 지속되면 유독 피부 건조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증가하곤 합니다. 봄에 기승하는 황사와 미세먼지 또한 피부에 악영향을 주죠. 이러한 환절기에는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지고, 외부 자극으로 인해 피부가 쉽게 상하기 쉽습니다. 건조증이 발생하는 것 또한 이 때문입니다.

본래 건강한 피부는 적정량의 수분 함유로 인해 부드러운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피부의 바깥층이 유분을 함유하고 있어 내부의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고 있기 때문이죠. 피부 속 유분과 수분이 적정한 밸런스를 이룰 때 건강하고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피부 바깥층의 유분이 감소하고 수분이 증발한다면 피부가 건조해집니다. 이러한 피부 상태를 일반적으로 건성 피부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피부 속 수분을 증발시키고 건성 피부를 유발하는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크게 세 가지로 나눠 살펴보겠습니다.

피부 건조증을 유발하는 원인

먼저 식습관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식습관은 몸 뿐만 아니라 피부 건강에도 큰 영향을 주는데요, 염분과 당분이 과한 식단은 체내 수분을 감소시켜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듭니다. 현대인들의 필수품인 커피, 차 등 카페인이 든 음료를 자주 마시는 것 또한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탈수가 생길 수 있죠. 또한, 불규칙적인 식습관 또한 몸의 면역력을 저하시켜 피부 질환을 일으킬 가능성을 높입니다.

두번째로는 생활 습관을 들 수 있습니다. 평소 일상 속 행동이 피부를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피부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지나치게 뜨거운 물로 씻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뜨거운 물은 미지근한 물보다 피부의 유분을 빠르게 없애고, 자칫 피부에 손상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이유로 목욕 시간을 길게, 자주 갖는 것도 피부 건조를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날씨적 요인입니다. 최근 날이 풀리며 건조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급격한 온도 변화와 찬바람, 미세먼지 등은 피부가 건조해지는 최악의 조건이죠. 습도가 낮아 피부 수분이 쉽게 증발되고, 면역력이 약화되어 피부 건조와 함께 가려움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렇듯 피부가 건조증을 유발시키는 데에는 다양한 요인이 있는데요, 건조해진 피부를 다시 건강하고 촉촉하게 되돌리기 위해서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건조한 피부 관리, 촉촉하게 되살리는 방법

피부 건조증은 누구에게나 쉽게 발생하며, 특히 나이가 들며 피부의 수분과 유분이 감소하기 때문에 중년 이후의 사람들에겐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건조한 피부를 관리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중요한 것은 피부 속 유수분 밸런스 관리
건조한 피부를 되살리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보습'입니다. 피부 건조의 주된 원인은 유분이 마르면서 피부 안쪽의 수분이 증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특히 환절기나 날씨가 추운 겨울에는 보습에 주력해야 합니다. 샤워를 한 뒤엔 즉시 얼굴과 몸에 보습제를 바르고, 물을 자주 마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게 좋습니다. 또한 가습기를 사용해 공기 중 습도를 유지하는 것 또한 도움이 됩니다.

■ 식습관도 피부에 영향 있어, 알코올과 카페인은 금물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습관 또한 피부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높은 당근과 파프리카 등 노란색 채소는 피부 건조를 예방하고 건강하게 가꾸어 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견과류도 비타민 E가 풍부하여 피부의 지질막을 강화하고, 보습에 도움을 주죠. 반면 알코올과 카페인, 과한 염분 등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몸에서 수분이 빠져나가게 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피부 건조증에 비오틴·콜라겐 먹으면 도움
건조함을 자주 느낀다면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 비타민'이라고도 불리는 비오틴은 피부 지질과 단백질을 합성하는 역할을 해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죠. 콜라겐 또한 피부 진피층을 구성하는 요소로, 보습과 탄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니 따로 섭취해 주면 좋습니다. 특히 비오틴과 콜라겐의 경우 얼굴 피부 뿐 아니라 몸과 손발톱, 두피에도 영향을 주니 전반적으로 건조함을 느끼는 분이라면 이 둘을 함께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너뷰티에 관심이 많은 고객님께 추천합니다.

MAGAZINE

댓글/답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전문 상담 예약하기

건강 카운셀러 뉴트리 전문 상담 예약서비스

이름
연락처
나이
성별
건강고민
닫기